엘가토 스트림덱은 인터넷 방송을 하는 분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제품입니다. 그렇지만 국내에는 정식으로 수입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존 등의 사이트를 통해서 직구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오랜 기다림 끝에 드디어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되었고 직구의 오랜 기다림 없이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후기에는 어떤 디자인과 기능들을 갖추고 있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엘가토는 인터넷 방송을 위한 캡처 카드와 컨트롤러 심지어는 조명까지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2018년 7월에 커세어에 인수되었고 그 결과 엘가토 스트림덱이 국내에 출시될 수 있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 박스의 전면을 살펴보면 콘텐츠를 발전시키라는 문구와 함께 본체의 형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형태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엘가토 스트림덱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는데 간편하게 커스트마이징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제공됩니다. 그래서 인터넷 방송 중에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스펙을 확인해보면 15개의 커스텀 가능한 LCD 키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USB 2.0을 지원하는 윈도우와 맥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에는 15개의 LED 키가 탑재되었고 필요에 따라서 커스트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폴더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기능을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본체와 스탠드 그리고 퀵 스타트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크게 부족하지 않은 무난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엘가토 스트림덱이 수납되어 있는데 완충재가 두툼한 편이어서 배송을 받아도 파손이 되거나 하지는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구성품에는 퀵 스타트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는데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스탠드는 기능적으로 설계되어서 다양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구조가 상당히 독특한 편이고 실제로 사용해보면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
스탠드의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엘가토 스트림덱을 올려놓으면 책상 위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각도를 조절한 상태에서 엘가토 스트림덱가 놓이는 부분을 살펴보면 고무 패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스탠드는 다양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독특하고 실용적인 구조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크기는 118 x 84 x 21mm이고 무게는 약 190g입니다.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기에 딱 맞는 크기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에는 총 15개의 키가 탑재되었는데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방송에 최적화되어 있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책상 위나 스탠드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중앙에는 시리얼 넘버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을 옆면에서 살펴보면 약간 앞쪽을 향하도록 각도가 조절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탠드 없이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기에도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케이블은 1.5m의 길이를 가지고 있는데 적당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 2.0을 지원해서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가장 큰 장점은 커스텀 가능한 LCD 스크린을 내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나 GIF로 커스트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별적인 LCD가 15개 내장된 것이 아니라 큰 LCD 판이 하나 탑재되어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을 사용하려면 우선 스탠드를 적절한 각도로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설정할 수 있는 각도의 범위는 상당히 넓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 위에 엘가토 스트림덱을 올려놓으면 되는데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한 번 거치해 놓으면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케이블의 길이도 적당해서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동작시켜 주어야 합니다. 엘가토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사용 방법은 상당히 간편한 편입니다. 그리고 최신 버전에서 한글화되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개별 키들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아이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내려받아도 되고 엘가토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취향에 따라서 별도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 설정을 확인해 보면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고 잠자기 시간과 밝기도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정 메뉴에서는 유튜브나 트위치의 로그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엘가토 스트림덱에 아이콘들이 표시됩니다. 상당히 직관적인 편이라고 할 수 있고 폴더 기능을 지원해서 키들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의 스트림덱 메뉴를 확인해 보면 폴더를 생성하거나 프로필 전환과 같은 기능들이 지원됩니다. 그리고 다중 동작을 이용하면 게임을 실행시키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등의 동작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에는 15개의 키가 탑재되었지만, 폴더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버튼들의 숫자를 소프트웨어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메뉴를 확인해 보면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열기 그리고 텍스트 입력과 같은 기능들이 지원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인터넷 방송이 아니라 일상적인 작업을 할 때 유용합니다.
제가 엘가토 스트림덱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은 웹사이트 접속과 열기 기능입니다. 특히 열기는 각종 프로그램을 지정해서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지정 메뉴를 확인해 보면 엘가토와 서드파티에서 제작된 다양한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는데 CPU 사용량을 확인하는 기능과 아날로그 시계 그리고 토글 오디오 디바이스 기능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도글 오디오 디바이스 기능은 스피커와 헤드셋으로 간편하게 오디오를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생각보다 편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엘가토 스트림덱은 인터넷 방송에 많이 사용되는 XSplit과 같은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방송을 더욱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XSplit 관련 메뉴를 확인해 보면 장면이나 소스를 버튼을 통해서 바로 변경할 수 있고 녹화나 스크린샷 관련 기능들이 지원합니다. 기능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은 방송을 더욱 액티브하게 꾸미길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면을 많이 전환하거나 소스도 변경해야 하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기능들을 살펴보면 우선 사운드 재생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음원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게임에서 승리했을 때 축배를 들어라~와 같은 음원을 바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재생 기능을 실행시키면 아이콘이 변경되면서 아래쪽에 시간이 표시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음원들을 등록시켜 놓으면 인터넷 방송을 더욱 다채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의 소프트웨어에서는 트위치나 유튜브 심지어는 트위터까지도 지원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해서 더욱 편리하게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은 인터넷 방송을 더욱 쉽게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장면이나 소스를 변경해서 새로운 형태의 방송을 시도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보조 입력 장치로서의 기능도 부족하지 않은 편인데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프로그램들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컨트롤러가 필요한 분들에게 엘가토 스트림덱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