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보안성을 강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AMD 플랫폼의 메인보드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성능의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하면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ASUS X570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는 두 가지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바이오스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부팅 로고가 표시될 때 DEL키나 F2를 눌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에서는 현재 ASUS X570 메인보드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EZ Mode가 실행됩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Advanced Mode의 Tool, ASUS EZ 플래시 3 유틸리티라는 기능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방법이 어렵지 않다는 점이 에이수스 메인보드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에이수스 X570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스토리지 디바이스(Storage Devices)를 이용하는 것과 인터넷 사용 두 가지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을 선택하면 종종 재부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Yes를 눌러주면 재부팅이 실행되고 자동으로 ASUS EZ 플래시 3 유틸리티가 실행됩니다.
인터넷 연결 유형도 선택해야 하는데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DHCP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별도의 IP를 설정하는 환경이라면 고정 IP 주소를 선택해서 수동으로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최신 버전은 1404입니다. AM4 combo PI 1.0.0.4 patch B가 적용된 버전인데 AMD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분들은 가능하면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ASUS EZ 플래시 3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인터넷으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기는 하지만 바이오스가 ASUS 서버에 올라온 지 시간이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에이수스 홈페이지에서 수동으로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수스 홈페이지에서 바이오스 파일을 내려받은 후에 SSD나 하드디스크에 저장한 후에 수동으로 경로를 찾아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C드라이브가 아니라 D드라이브 등에 저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일을 선택하면 읽으시겠습니까? 하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해당 바이오스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ASUS TUF GAMING X570-PLUS 메인보드의 최신 버전은 1404입니다.
바이오스의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참고로 얼마 전에 1403 버전이 올라왔었는데 조금 문제가 있었는지 1404가 바로 공개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바이오스가 업데이트될수록 성능이 향상되고 오버클럭도 잘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ASUS(아수스)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업데이트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은 편이니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버전을 확인해 보고 새로운 바이오스가 준비되어 있으면 업데이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