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플레이할 때 우리는 엄청난 수준의 집중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앉아있는 자세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고 결과적으로 더욱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속도에서도 집중력을 발휘하는 F1 레이싱팀과의 협업을 통해서 개발된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장단점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조립과 설치 방법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는 배송의 편리성을 위해서 분해가 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직접 조립해서 설치해야 하는데요. 설명서가 자세한 편이어서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우선 조립에서 앞서서 흠집이 생기지 않을 장소에 시트 부분을 뒤집어 놓아줍니다. 참고로 제조사에서는 혼자 또는 두 명이 함께 작업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트의 뒤쪽을 살펴보면 메탈로 제작된 등받이 각도 조절 레버와 함께 등받이가 연결되는 부분에 손을 조심하라는 경고 문구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버를 당기면 강한 힘으로 앞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조립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에는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시트 아래쪽에 견고한 강철 프레임으로 제작된 틸트 메커니즘을 나사의 구멍에 맞춰서 올려주어야 합니다. 제법 묵직한 편이니 조심해서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를 조립할 때 필요한 나사와 육각 렌치 같은 부속품들은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케이스에 수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분의 부품도 하나씩 추가되어 있어서 분실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시트와 틸트 메커니즘을 동봉된 나사와 육각 렌치를 이용해서 단단하게 결합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강한 힘을 주어서 와셔 부분이 완전히 밀착될 때까지 돌려주어야 합니다.
다음에는 좌우에 배치된 높이 조절과 각도 고정 레버 커버를 밀어서 결합해주면 됩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는 포뮬러 1 레이스 카에서 영감을 받아서 그런지 레버 커버가 기어를 변경하는 패들 시프트를 닮은 것 같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휠 베이스는 경량의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제작되었고 안정적으로 몸을 지탱할 수 있도록 오발(5발) 형태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0mm 사이즈의 나일론 바퀴(Casters)는 PU 가죽으로 코팅되어 있어서 미끄러지거나 바닥에 흠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조립할 때는 내부의 금속 지지대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을 때까지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다음에는 알루미늄 휠 베이스에 유압식 가스 실린더를 장착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분해할 때 유압식 가스 실린더를 제거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은데요. 이럴 때는 아래쪽에서 고무망치와 같이 흠집이 생기지 않는 도구로 살살 두들겨주면 됩니다.
그리고 유압식 가스 실린더 슬리브를 가는 쪽이 위쪽으로 올라가도록 배치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사용 설명서에는 그림으로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어서 성인 남성이라면 조립이 어려운 편은 아니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시트와 결합된 틸트 메커니즘과 휠 베이스를 유압식 가스 실린더 중심봉을 기준으로 결합해주면 됩니다. 이때는 약간의 힘이 필요하므로 2인 1조로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시트와 등받이를 결합해주어야 합니다. 우선 등받이의 양쪽 옆면에 고정된 나사를 동봉된 육각 렌치를 이용해서 분리해주어야 합니다. 등받이도 제법 묵직한 편이어서 작업하기 편안한 장소에 배치한 후에 분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트의 등받이 연결 부분의 각도를 위와 같이 90도로 변경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등받이 각도 조절 레버를 당기면 강한 힘으로 앞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에는 등받이를 시트에 고정해주면 됩니다. 이때 등받이의 옆면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조금 신경을 써서 결합을 해주는 것이 좋고 역시 나사의 와셔 부분이 완전히 밀착될 때까지 조여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이드 커버를 역시 동봉된 나사를 이용해서 고정하면 기본적인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조립이 완료됩니다. 약간의 완력만 있다면 조립 자체가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다음에는 취향에 따라서 구성품에 포함된 머리 쿠션을 밴드를 통해서 머리받이 부분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MERCEDES-AMG PETRONAS FORMULA ONE TEAM 로고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허리 쿠션도 역시 밴드를 통해서 고정할 수 있고 앞쪽에는 F1 레이싱카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이 2020년에 사용했던 Mercedes-AMG F1 W11 EQ Performance 경주용 자동차를 모델로 제작되었습니다.
F1 레이싱카를 닮은 디자인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디자인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전면은 흡사 F1 레이싱 카의 시트처럼 은색 하네스 구멍과 페트로나스 그린 (PETRONAS green) 스티치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뒷면 역시도 상당히 깔끔한 스타일로 디자인되었고 머리 쿠션과 허리 쿠션이 밴드를 통해서 연결된 구조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밴드에는 클립이 부착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가장 큰 장점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면이 상당히 인상적이어서 저와 같이 포뮬러 원과 같은 모터 스포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상당한 메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디자인적인 특징들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우선 머리 받침에 정밀하게 자수가 놓아져 있는 MERCEDES-AMG PETRONAS FORMULA ONE TEAM 로고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게임용 의자에서 이런 정도의 디테일을 찾아보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르세데스의 은색 하네스 구멍도 F1 레이싱 카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참고로 F1 2023시즌은 쿠팡 플레이에서 퀄리파잉과 레이스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은색 하네스 구멍의 아래쪽에는 노블체어의 알루미늄 엠블럼 패치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노블체어(Noblechairs)는 독일의 의자 브랜드로 EUROPEAN HARDWARE AWARDS GAMING CHAIRS 부분에서 4년 연속 수상 경험이 있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옆면을 살펴보면 페트로나스 그린 색상의 스티치가 블랙과 실버 바탕의 디자인에 포인트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ETRONAS는 말레이시아의 국영 에너지 기업으로 F1 타이틀 스폰서 중의 하나입니다.
F1 레이싱카들은 보통 무게와 내구성 때문에 카본 파이버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도 디자인적인 통일성을 위해서 옆면에 카본 이펙트 룩의 사이드월이 적용되었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에는 독일에서 제작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소재의 PU가죽이 사용되었습니다. 가죽을 연상시키지만, 통기성과 수증기 투과성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메시 구조와 비교하면 여름에 조금 더울 수 있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앞 옆에는 다양한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는 4D 팔걸이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좌우로 조금 여유가 필요한 분들은 동봉된 육각 렌치를 이용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4D 팔걸이의 외부에는 손잡이가 하나 부착되어 있는데요. 간단하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신의 체형이나 책상의 높이에 따라서 조절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팔걸이의 안쪽을 확인해 보면 앞쪽에는 각도나 앞뒤로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배치되어 있고 중간에 장착된 버튼을 이용해서 좌우로 팔걸이를 밀 수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팔걸이의 완성도가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오른쪽에는 등받이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금속으로 제작된 레버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만듦새가 상당히 뛰어난 편이었습니다.
등받이는 최대 135도까지 젖힐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기 가장 편리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각도에서도 몸을 견고하게 받혀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피로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별도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목 받침대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머리 쿠션을 이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허리 쿠션도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 줄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조금 불편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사용자의 체형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일단 사용해 보신 후에 장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에는 견고한 강철 프레임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몸무게는 최소 45kg부터 최대 120kg까지 그리고 키는 140cm에서 185cm까지인 사람들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틸트 메커니즘의 중앙에는 등받이의 틸팅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자신의 몸무게에 따라서 설정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휠 베이스는 매끈한 은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사실 메르세데스의 F1 레이싱 카들은 실버 애로우(Silver Arrows)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레이싱카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60mm 사이즈의 나일론 바퀴에는 페트로나스 그린 색상의 포인트가 들어가 있고 PU 가죽으로 코팅되어서 있어서 이동을 할 때 상대적으로 조용한 편이었습니다.
견고한 느낌의 착석감
제가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를 사용하면서 받은 첫인상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굉장히 견고하게 몸을 받쳐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장시간 앉아서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작업을 해도 상대적으로 피로감이 적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175cm 정도인 제가 앉아도 여유가 있는 편이어서 조금 건장하신 분들이 사용해도 부담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4D 팔걸이도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앞, 뒤, 높이,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상황에 맞춰서 다양하게 형태를 변경할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한 부분이었습니다. 실제로 책상의 높이가 낮아서 팔걸이 때문에 의자를 완전히 밀어 넣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곤 합니다.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는 135도까지 등받이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한 후나 작업을 마치고 잠깐의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은 편이었고 특히 완전히 젖힌 상태에서도 안정적으로 몸을 받쳐준다는 점이 차별화된 특징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완성도 높은 게임용 체어!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 게이밍 의자의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Mercedes-AMG Petronas F1 Team과의 협업을 통해서 완성된 디자인은 포뮬러 원을 좋아하는 분들은 물론이고 게이머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을 정도로 세련된 편입니다. 그리고 인체공학적인 설계가 적용되어서 있어서 견고하게 몸을 지탱해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피로감이 적은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용자들의 체형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점도 차별화된 특징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완성도 높은 게임용 의자를 찾는 분들에게 노블체어 에픽 메르세데스 F1 에디션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