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컴스텀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컴퓨터 사용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예전과 비교해서 정말 다양한 회사들의 제품들이 생각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중국을 대표하는 컴스텀 키보드 제조사인 Qwertykeys에서 QK65 Mark3라는 모델을 공개했는데요. 레트로 게임기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티에서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65% 레이아웃”

Qwertykeys QK65 Mk3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65% 레이아웃으로 제작되었는데요. 펑션키는 없고 방향키는 탑재되었습니다.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공간을 적게 차지하지만 키보드의 다양한 키들을 많이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최신 제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Dynamic Island라는 스크린이 탑재되었는데요. 키보드의 상태 정보와 함께 gif를 이용한 자신만의 테마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상당히 편리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가지 색상”


Retro Console (Retro White)


Console (Eclipse Grey)


Imp (Basalt Grey)


Bubble Dragon (Green)


White Peach (Pink)
Qwertykeys QK65 Mk3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는 총 5가지 색상으로 제작되었는데요. Retro Console, Console, Bubble Dragon, White Peach 4종류는 스프레이 코팅으로 마무리되었고 Imp는 아노다이징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바디는 당연하게도 6063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습니다.
“무게추”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된 무게추는 PVD Gunmetal Grey (Retro Console, Console, Imp)와 PVD Silver (Bubble Dragon, White Peach)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무게추는 키보드의 바닥에 배치되는 제품의 특성상 내가 실제로 보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가스켓 구조”

이제는 커스텀 키보드의 기본 구조라고 할 수 있는 Gasket 방식이 적용되었는데요. 키보드의 위치에 상관없이 깔끔한 타건음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기성품에서도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어쿠스틱 챔버”

Qwertykeys QK65 Mk3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의 하판을 살펴보면 스위치 소켓 주변의 빈공간을 많이 채워서 소리의 반사가 집중되고 균일하게 전달되도록 설계되었다고 하는데요. 쿼티키의 제품의 타건음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흡음제”

Qwertykeys QK65 Mk3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에는 다양한 종류의 흠음제가 사용되었는데요. 일명 폼떡이라는 평가가 있기는 하지만 저는 좋아하는 편입니다. 불편한 분들은 빼고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3가지 기판”



Qwertykeys QK65 Mk3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는 1.2mm flex-cut 6.25u, 1.6mm non-flex-cut 6.25u, 1.6mm non-flex-cut 7u 3가지 종류의 무선 PCB 기판을 제공하는데요. 역시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5가지 보강판”





Qwertykeys QK65 Mk3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의 보강판은 ALU, FR4(보강, 무보강), PP(보강, 무보강) 총 5종류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미묘하게 타건음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을 잘 분석한 후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소 비싼 가격”

Qwertykeys QK65 Mk3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의 가격은 319,000원으로 책정되었는데요. 국내에서는 12월 정도까지 GB가 진행되고 실제 제품은 26년 1월 정도에 배송이 된다고 합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강점이 큰 제품이기 때문에 키보드를 수집하려는 분들에게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