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의 새로운 대안!!
최근에 HD급 동영상들과 다양한 데이터들로 하드디스크가 꽉 차 있었던 저는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구입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물론 기존에 있던 데이터들을 정리하면 아직 쓸 만하다고 판단이 되었지만 그냥 지우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데이터들이었기에 별도의 백업용 하드디스크를 구입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어차피 OS용으로 사용을 할 것이 아니라서 속도를 느려도 상관이 없었고 가격대 용량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나와에 방문을 해서 1.5TB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검색을 하기 시작을 했습니다. 지금은 약간 가격이 상승을 하였지만 제가 구입할 당시에 삼성 하드디스크는 약 12만원 후반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민을 하기 시작을 했습니다. 2TB이상의 하드디스크는 아직 너무 비싸고 1TB는 1.5TB와 큰 가격 차이가 안 나고 그래서 삼성, 웨스턴 디지털, 시게이트 세 제품을 가지고 고민을 하였는데 웬스턴 디지털의 캐비어 그린은 다양한 모델이 존재하고 악평이 가득하기에 배제하고 시게이트와 삼성중에서 고민을 하다가 삼성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삼성 하드디스크의 AS 기간은 2년이기 때문에 2년 후에 제 선택이 옳았는지는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의 패키지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외국제품들이 정전기 방지 비닐 포장지에 포장이 되어 있던 것에 비해서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박스에 담겨져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비닐 포장에 비해서 더 안전하게 보호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다른 하드디스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동봉이 되어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의 뒤쪽에는 품질 보증서도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2년이라는 AS기간을 가지고 있고 AS기간 중에는 리퍼로 교환이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케이스에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해서 4개의 작은 나사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의 외관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모델은 500GB 플래터가 3장이 장착된 모델입니다.
전면에 부착된 라벨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1.5TB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속도는 5400RPM, 그리고 버퍼는 32MB가 내장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규격은 SATA2 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제조년월일은 2009년 10월입니다. 그리고 삼성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영수증이 없는 경우에는 제조년월일+3달 정도를 잡아 준다고 하는데 잘 판단하셔서 AS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의 뒷면의 경우에는 작은 크기의 PCB가 장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PCB가 거의 하드디스크의 뒷면을 거의 덮고 있었는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점점 사이즈가 작아지고 있습니다.
PCB에는 다양한 칩들이 장착이 되어 있고 한쪽 끝에는 SATA2 규격의 단자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아쉬운 부분은 웨스턴 디지털의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혹시나 칩들이 손상될 우려 때문에 칩들이 안쪽으로 장착이 되어 있는데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는 겉면에 그냥 노출이 되어 있어서 약간 불안한 편입니다.
그리고 모터가 돌아가는 부분에는 황동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겉면에 접착재성분이 약간 흘러내린 듯한 흔적이 남아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뒷면에 있는 PCB에는 K4H561638J-LCCC 이라고 인쇄되어 있는 칩이 부착이 되어 있는데 이 칩은 256Mb J-die DDR SDRAM입니다. 256Mb라서 조금 의아해 하실 것 같은데 Byte가 아니라 bit이기 때문에 8로 나누면 32MB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88i8827-TFJ2 라는 칩이 부착되어 있는데 구글신에 물어 보아도 신통한 대답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아마도 컨터롤러칩으로 예상이 되지만 확실한 정보는 아닙니다.
이제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를 케이스에 장착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착을 하는 방법은 자신의 케이스에 맞게 장착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편리한 형태의 하드디스크 가이드를 가지고 있는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 가이드에 연결을 하였습니다.
이제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인식을 시킨 후에 파티션을 나누 주고 포맷을 하셔야 합니다. 일반포맷을 하면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그냥 빠른 포맷을 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포맷이 완료가 되고 용량을 확인해 보면 실제로 약 1.36TB 정도 사용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조사의 계산 방법과 OS에서의 계산 방법이 약간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다른 디스크에서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로 데이터를 옮겨보면 약 90MB/초 까지 소도가 나오다가 60MB/초 정도에서 안정적인 속도로 전송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CrystalDiskInfo 3.2.1로 내부 정보를 확인해 보면 펌웨어는 1AG01118이고 버퍼는 32MB, SATA2 와 다양한 기능들이 지원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시간도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온도도 적닥한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HD Tune Pro 4.00을 통해서 구간별 속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3.5버전에서는 1.5TB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제대로 벤치마크할 수 없었는데 이번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2TB까지 벤치마크가 가능해 졌지만 무슨 이유인지 오른쪽에 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에서 오류가 나고 있습니다. 그래도 구간별로 어느 정도의 속도를 가지고 있는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른 구간에서는 약 100MB/s 정도가 측정되었고 가장 느린 구간에서는 50MB/s 정도 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CrystalDiskMark 3.0 Beta2 버전을 통해서 속도를 확인해 보니 평균 82.02 MB/s의 읽기 속도와 79.61 MB/s 쓰기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400RPM제품 치고는 생각보다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OS 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어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10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해보신 분들 중에서 삼성하드디스크에 한번정도 당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드물 것 입니다. 물론 예전에도 척척 잘 바꿔 주기는 했지만 날아간 데이터를 생각을 하면 아직도 마음이 아픕니다. 그렇지만 최근에 삼성에서 출시가 되는 하드디스크들을 살펴보면 예전에 악명에서 많이 벗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번에 용량대비 가격이 가장 저렴한 삼성 HD154UI 1.5TB 하드디스크를 구입을 했는데 지금까지는 아무 만족을 하면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 AS기간이 만료가 되는 2년 후에는 어떠할지 벌서부터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그럼 2년 후에 결과 리뷰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I Will be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