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서는 2010년 NX10을 발표한 이후 다양한 바디들과 렌즈들을 출시해 오고 있는데 그 중에서 NX10이나 NX20과 같은 두 자리수 바디들은 현재 NX 시스템에서 가장 상위 라인업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두 자리수 바디들에는 삼성에서 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이 탑재되곤 하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독특한 방식의 틸트 뷰파인더는 물론이고 기존의 제품들에 비해서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된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의 박스는 기존의 삼성 NX 카메라의 패키지와 유사한 편이고 전면에는 2030만 화소의 센서와 하이브리드 AF의 기능을 내장하고 있고 어도비 라이트룸5와 같은 번들 소프트웨어가 제공된다는 내용들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의 특징들을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데 1/8000초 셔터 스피드를 지원하고 2,359K EVF, 3인치 AMOLED 스위블 디스플레이 등 스펙이 상당히 높은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NX20과 유사한 패밀리룩을 유지하고는 있지만 전체적인 형상은 조금 차이가 나는 편이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에는 2030만 화소의 센서가 탑재되었고 상면 위상차 AF와 컨트라스트 AF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AF 방식이 채택되었습니다.
그립부를 살펴보면 NX20에 비해서 보다 인체공학적인 형태를 채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림감은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르겠지만 저는 굉장히 편안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에는 가이드 넘버 11짜리 플래시가 내장되어 있는데 옆면에 배치되어 있는 버튼을 통해서 팝업을 시켜 줄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터치 기능이 내장된 3인치 FVGA(720 x 480) 해상도의 Super AMOLED(S-Stripe)가 탑재되었고 옆쪽에는 각 종 컨트롤 버튼들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디스플레이에 터치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면 물리 버튼은 제거하는 경우가 많은데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은 많은 물리 버튼들을 장착하고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에 탑재되어 있는 디스플레이는 상하 270도, 좌우 180도까지 회전을 시켜 줄 수 있는데 다양한 각도에서 편리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의 상단을 살펴보면 핫슈와 함께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참고로 FULL HD(1920 X 1080) 해상도의 동영상을 60프레임으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에서 가장 독특한 부분 중에 하나는 위와 같이 틸트형 뷰파인더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EVF 자체는 약 80도 정도까지 위로 꺽을 수 있는데 보다 편리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의 모드 다이얼은 높이가 높아져서 엄지 손가락을 편리하게 조절을 할 수 있었고 촬영 방식 다이얼이 별도로 빠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시리얼 넘버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고 메탈로 제작된 삼각대 홈이 중간에 배치되어 있어서 삼각대 플레이트를 연결해도 배터리나 SD카드를 바로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의 옆쪽을 살펴보면 외장 마이크를 연결할 수 있는 3.5mm 이어폰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동영상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반대편에는 HDMI,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NX300과 동일하게 스마트폰 충전기를 이용해서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 본체를 충전시켜 줄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 번들 킷에는 18-55mm F3.5-5.6 표준줌렌즈가 포함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무난하게 사용을 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30mm F2.0이나 45mm F1.8렌즈를 추가로 구매하면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표준줌렌즈에는 수동 초점 조절과 아이펑션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에서는 아이펑션 플러스 기능이 탑재되어서 키를 조합해서 기능을 확장해 줄 수 있습니다.
18-55mm F3.5-5.6 표준줌렌즈에는 꽃 무늬 후드가 포함되어 있는데 사용하지 않을 때는 뒤로 돌려서 렌즈에 수납을 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의 액세서리에는 간단설명서와 촬영 안내서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가볍게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Launcher가 포함되어 있는 번들 CD와 어도비 라이트룸5 DVD도 포함되어 있는데 라이트룸5 시리얼 넘버는 DVD 케이스의 뒷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전 제품들과는 디자인이 조금 변경된 스트랩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정품 등록을 하면 핸드 스트랩도 제공이 되니 자신의 편의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V, 1.0 짜리 어댑터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요즘에 많이 사용이 되는 규격이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혼용을 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USB 케이블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데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은 USB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외장 배터리팩도 상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에는 BP1410 배터리가 채택되었는데 용량은 1410mAh이고 기존의 NX10, NX20 배터와는 커넥터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혼용을 할 수는 없습니다.
16GB짜리 마이크로 SD카드도 하나 제공이 되는데 구성품들을 살펴보면 별도의 추가 지출이 필요하지 않을 구성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에 18-55mm F3.5-5.6 표준줌렌즈를 마운트 하면 위아 같은 모습인데 전체적인 디자인은 기존의 DSLR와 유사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그립부가 보다 잡기 편리하도록 개선되었다는 점이 마음에 드는 부분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새롭게 개선된 유저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후에는 삼성 스마트카메라 NX30으로 촬영한 사진들이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