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디지털카메라나 MP3 플레이어 등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들을 대체하고 있고 특히 자동차에서는 내비게이션이나 음악을 스트리밍하는 장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차량에서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 아이리버 ICR-A300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리버 ICR-A300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본체의 형태와 함께 아이리버 전자동 고속 무선 충전 거치대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주요 특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핵심 기능은 Qi 규격의 15W 무선 고속충전 기능을 지원하고 자동차 안에서 한 손으로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거치해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쪽에도 주요 기능들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은 거치하면 코일 센서가 스마트폰을 감지해서 양쪽 그립이 자동으로 슬라이드되고 무선충전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본체는 가로나 세로 형태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CR-A300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사용자 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 방법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흡착식 거치대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도나 위치를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차량 대부분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송풍구 거치대는 조금 더 콤팩트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요즘과 같은 더운 계절에는 에어컨을 켜면 과열 방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송풍구에 장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흡착식 거치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원형의 흡착판과 자동차 내부의 케이블을 조금 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3개의 선정리 홀더도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고속충전 시거잭 어댑터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출력은 최대 18W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자동차에 내장된 USB 포트는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가잭 어댑터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속충전 시거잭 어댑터와 아이리버 ICR-A300 본체를 연결해주는 USB 타입C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길이가 넉넉한 편이어서 차량 내부에서 케이블을 정리할 때에도 모서리 부분을 따라서 깔끔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CR-A300은 블랙 컬러로 제작되었고 메탈 프레임이 적용되어서 모던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내부에 장착해도 카테리어를 크게 해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이리버 ICR-A300은 최대 15W 출력의 무선충전을 지원합니다.(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 아이폰은 7.5W) 그리고 좌우에는 자동 슬라이드 그립이 배치되어 있어서 스마트폰이 감지되면 안정적으로 고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뒤쪽을 살펴보면 스크류캡이 배치되어 있는데 흡착식이나 송풍구 거치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볼 마운트로 제작되어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세로나 가로 등 다양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옆쪽을 확인해보면 열림/닫침 버튼과 LED 표시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스마트폰 조절 마운트는 최대 8mm 정도 높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뒷면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USB C타입 포트가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표준 규격이라고 할 수 있고 커넥터의 방향에 상관없이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리버 ICR-A300은 두 가지 방식으로 자동차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송풍구 거치대는 1차 클립과 2차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조금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켠다면 추가로 냉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흡착식 거치대는 자동차의 대시보드에 흡착판을 고정하는 형태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송풍구 거치대와 비교해서 설치 위치가 조금 더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리버 ICR-A300에는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시거잭 어댑터가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15W 고속 무선충전 기능을 활용하기 원하는 분들은 시가잭에서 전원을 공급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성품에는 총 3개의 선정리홀더가 포함되어 있어서 차 안에서 케이블을 걸리적거리지 않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설치할 때 같이 정리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리버 ICR-A300에 전원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슬라이드 그립이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 FOD(Foreign Object Detection)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서 금속 이물질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전류가 차단됩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 표시등이 배치되어 있고 화이트나 블루, 레드 컬러를 통해서 아이리버 ICR-A300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크기에 따라서 아래쪽 조절 마운트의 높이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 S20+도 안정적으로 아이리버 ICR-A300에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편리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자동 슬라이드 그립을 이용해서 한 손으로도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장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이 아이리버 ICR-A300에 장착되면 무선충전이 시작됩니다. 참고로 Qi 규격의 무선충전 기술은 중급기 이상의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지원되고 있어서 호환성이 좋은 편입니다.
아이리버 ICR-A300의 옆쪽에 배치된 열림/닫침 버튼을 누르면 양쪽 그립이 자동으로 열리고 스마트폰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부분은 자체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서 시동의 꺼져도 몇 번 정도는 자동 슬라이드 그립을 여닫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리버 ICR-A300에는 볼 마운트가 장착되어 있어서 스마트폰을 세로는 물론이고 가로로도 거치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할 때 등 취향에 따라서 각도를 변경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리버 ICR-A300의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송풍구나 흡착식 거치대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자동차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토 슬라이딩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한 손으로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5W 고속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도 편리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간편한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를 찾는 분들에게 아이리버 ICR-A300을 추천합니다.